본문 바로가기
심리상담

상)남과 비교하는 자신_노력을 돈으로 환산하지 마세요.

by 우바우 2021. 8. 3.

속으로 남과 비교하는 걸 그만하고 싶어요. 제 스스로는 일적으로 잘하고 있다고 생각하는데 그에 대한 보상이 잘 따라오지 않는 편입니다. 이 일에 재능도 있고 노력도 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남들에게 어느 정도 인정도 받고 있지만 자꾸만 저와 비슷한 사람들 중 돈을 더 잘 버는 이들, 혹은 더 윗사람이 인정해주는 이들을 자꾸만 부러워하게 됩니다. 제 할 것만 잘하면 결국 보상은 따라올 거다라고 믿고 있었는데 점점 조급 해지는 마음을 어떻게 하면 고칠 수 있을까요..?


 

선생님은 지금 생활을 잘 지내고 있는데 조금 더 잘난 사람들과의 비교에서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고 생각하고 글을 쓰겠습니다.

 

 내부요인과 외부요인 

선생님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크게 두 가지로 요약됩니다.

  • 첫 번째, 선생님의 인식(나는 노력하고 있다)과 보상(생각보다 낮은 보상)의 차이를 줄이는 방법.
  • 두 번째, 선생님의 사회적 지위(봉급)와 비교 대상(돈 더 잘 버는 사람)과의 차이를 줄이는 방법.

이 두 가지 방법에 각각, 외부요인과 내부 요인으로 변화를 줘야 그 차이를 줄일 수 있어요. 선생님이 제 이야기를 듣고 할 수 있는 것을 하시면 됩니다.

 

 

첫 번째,  인식과 보상의 차이를 줄이는 방법.


♣ 외부 요인 : 보상에 맞게 더 열심히 해야 합니다.

이 이야기는, 보상(돈)은 타인이 선생님에게 주는 것이에요. 그러면 타인의 기준에 맞게 행동을 하여 보상을 받아야 합니다. 선생님 기준이 아니에요. 선생님의 노력이 100만큼 했으니 보상을 받아야 한다고 생각하지만, 타인의 기준으로 봤을 때는 보상을 받을 정도는 아니라는 겁니다. 근데, 타인이 공시된 기준에 적합한데 보상을 못 받았을 때는 목소리를 내야 합니다. 사람은 완벽하지 않아서 가만히 있는 사람에게 하나하나 다 챙겨주지 않아요. 앞에 가는 사람을 뒤돌아보게 하려면 소리 질러야 합니다.

 

♣ 내부 요인 : 노력을 돈으로 환산하지 마세요.

선생님은 일을 성실히 하고 계시죠. 그 노력을 보상(돈)과 연결해서 생각하면 외부요인에 자신을 가두게 됩니다. 하나, 말은 쉽지만 잘 안되죠. 예를 들어 하나의 프로젝트를 했다면, 거기서 성취감이 따라옵니다. 최소한 끝냈다는 홀가분함의 기분을 만끽할 수 있죠. 그게 보상입니다. 우리는 업무에 집중하게 되면 정신이 맑아지고 고양된 기분을 받게 돼요. 충만감이라고 표현을 하는데 이것을 보상으로 여기는 습관을 지니 시는 게 도움이 됩니다. 물론 이 방법은 스스로 감정을 잘 관찰하는 습관이 필요합니다. -마음 챙김 관련 책을 읽어보세요.-

 

하)남과 비교하는 자신_왜 알아도 안되는 걸까?(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