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리상담

하)감정기복_습관화된 감정기복 변화할 수 있는 방법

by 우바우 2021. 8. 11.

하편은 감정 기복이 성격처럼 습관화된 것을 혼자 변화할 수 있는 방법과 당부의 말씀이 있습니다. 상편에서는 그 외의 경우가 있으니 최근 들어서 감정 기복이 늘었다면 상편을 확인하고 오세요.

 


습관을 변화하는 방법은 무의식을 -> 의식화하고(구체화) -> 수정된 행동을 반복-> 변화된 행동 무의식화-> 습관화의 과정이라고 생각하시고 전략적으로 수정하셔야 합니다. 자전거 타기와 같아요.

 

 문제를 구체화 하는 것이 해결법.

지금 선생님은 무의식을 의식화했습니다. 일반적인 일에 감정 기복이 심해지는 것을 알아차렸습니다. 이 알아차린 의식을 구체화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구체화는 수학 문제 x +2y - z =?? 의  x, y, z값을 구하는 것과 같아요. 

이 알아차림을 구체화하기가 몹시 까다롭습니다. 그래서 혼자 하기 보다는 상담을 받아야 해요. 가능하면 심리상담을 받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그래도 혼자 하는 방법을 간략하게 설명해 드릴 테니 해보고 안 되면 심리상담을 받아보세요.

 

♣ 수첩을 활용한 메타인지 높이기

손에 쏙 들어가는 수첩을 사고 일기를 작성해보세요. 육하원칙으로 감정이 변화될 때, 적으시면 됩니다. 이게 꾸준하게 되시면 분명 효과가 있을 거예요. 평생 한다는 마음으로 하셔야 합니다. 수첩을 작성하고 일주일마다 다른 곳에 옮겨 적으세요. 그리고 한 달 뒤 다시 옮겨 적으세요. 귀찮고 번거롭죠…. 그 번거로움으로 변화되는 거예요…. ㅠㅠ

 

이 방법은 혼자서도 가능한 이유는 수첩을 통해 자신을 떨어져 볼 수 있는 메타인지(자신을 거리 두고 볼 수 있는 능력)를 이용하기 때문에 행동수정에 도움이 됩니다. 다른 방법들은 혼자 할 시 빙빙 돌다가 제자리로 돌아오기에 상담사의 도움이 필요해요. 즉, 자신을 객관화시켜줄 거울이 필요한 거예요.

 

그리고 아까도 말했지만, 호르몬이 성격과 연관도 있으니 건강한 식습관과 운동도 함께 하시면 더 빠른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꼭 생각해보셨으면 하는 이야기.

 

♣ 인과법으로 인한 최악의 수.

마지막 당부의 말씀을 드리지만, 변화하기란…. 정말 힘들어요. 근데…. 감정 기복으로 인해서 가까운 사람과 멀어지게 되고, 그 외로움으로 우울이 오게 되며, 그 우울감으로 영양 불균형이 오게 됩니다. 건강과 사랑하는 모든 이를 잃게 되죠. 모든 것을 잃게 되면 자포자기한 심정으로 변해서 극단적인 선택을 하던가, 중독에 빠지게 됩니다. 이 경우는 사랑하는 사람은 이미 다 떠났고 잘살고 있는 다른 사람의 삶도 빼앗는 업을 쌓게 돼요.

 

♣ 만에 하나라도.

선생님이 신을 안 믿고 다음 생이라는 것을 안 믿는다고 쳐도, 천국과 지옥이 있다는 것을 증명 못 한다고 없다는 증거는 될 수 없습니다. 물론 많은 과학적 증거들은 큰 확률로서 존재하지 않다고 이야기를 하지만(우리는 우주를 1%도 안 되는 비밀을 알고 있습니다. 이는 바다에 가서 바가지로 물을 펐더니 거기에 물고기가 없으니 바다에 물고기가 없다고 말하는 정도의 지식입니다.) 결국 죽어야만 알 수 있는 진실이죠. 행여나. 혹여나, 정말 혹시나 있으면 그 업은 곱절이 되어 돌아오게 됩니다.

 

♣ 문제인식을 했다는 것은 변화하기 가장 적합하다는 표지

지금 문제를 인식했고 글을 남겼다는 것은 삶을 더 나아질 수 있음을 암시합니다. 조금은 귀찮고 힘들고 긴 여정이어도, 그리고 하다가 잘 안돼서 포기하더라도 다시 시도해볼 가치가 충분히 있으니 안된다고 자기 비난하지 마시고 자전거 타듯이 꾸준하게 노력하시면 조금씩 변화되리라 생각됩니다. 긴 글을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주님의 굽어살핌이 있기를 기도드리겠습니다.

 

수첩활용법(링크)

상)감정기복_자가진단으로 대응방법 모색부터 해봐요.(링크)

심리상담 문의(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