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다르고 '어'다르다

4부_가스라이팅과 잔소리 해결 방법.

by 우바우 2021. 6. 14.

3부에서는 가스 라이팅과 잔소리를 하는 이유가 통제 그리고 영향력에 있다는 것을 설명해 드렸습니다.  즉, 타인에게 무엇인가를 해주면 해 줄수록 이 영향력에 관한 상상력은 늘어나기만 하고 상대방과의 갭으로 인해 분노가 올라옵니다. 이제 방법을 말씀 드릴텐데 너무 간단해서 방법을 먼저 말씀드리고 이 간단한 방법을 왜 해야 하는지에 대해 설명을 드릴게요. 

 

 아주 간단한 해결 방법

 

방법은 일기를 쓰시면 됩니다. 일기 쓰는 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한 줄만 써도 됩니다. 조그마한 수첩을 가지고 다니면서 한 줄씩 쓰기만 해도 됩니다. 수첩이 싫으면 카톡을 자기한테 보내세요. 쓰는 방법에 대해 자세한 사항은 링크를 달아드릴게요.

 

방법이 너무 간단하죠.  

일기를 쓰세요. 메타인지가 늘어납니다. 라고 해서 쓰라고 하면 잘 안 쓰게 되죠. 
하지만 관계를 망치지 않고 아이의 성장을 돕고 화목하고 소통하는 가정을 위해서 인지를 해야 한다든 것을 알면 동기가 생기고, 할 가능성이 커집니다. 왜 일기를 쓰는 것이 그런 효과가 있는지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인식을 하는 것만으로도 행동이 수정됩니다. 

 

방법은 인지입니다. 어렵게 쓰면 메타인지인데, 그냥 내 행동을 인식하고 내 사고를 인지한다고 생각하면 간단합니다. 우리가 어떤 행동을 인지하려면 행동을 하는 이유를 알고 있어야 합니다. 그래서 원인에 대해 자세하고 좀 장황하게 쓴 이유예요.

 

이제 잔소리와 결부시켜서 생각을 해보죠. 잔소리는 결국 통제를 하기 위한 언어적 행동입니다. 본인이 아는 해결 방법을 제시해주죠. 그래야 자신이 불편하지 않으니까요. 남편이 빨래를 안 하고 청소를 안 하고 설거지를 안 하고 밥을 안 차리는 것에서 우린 빨래 좀 하고 청소 좀 하고 설거지를 하고 밥을 차려 달라 말합니다. 그것도 빨래하는 방법, 설거지하는 방법 등을 나열하면서요.

 

결국 빨래를 하고 설거지를 하게 만드는 것은 내가 편하기 위해서 그런 겁니다. 편하다는 것은 즉, 내가 불편하지 않게끔 해달라는 거예요. 그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해서 통제를 하려는 것이고요. 그 통제하려는 원인은 영향력 때문입니다. 이제 정리가 좀 되실 거예요.

 

이제 상대방이 내게 잔소리를 한다면 아, 이 사람이 나를 통제하려는 것이구나. 이 사람이 나에게 그렇게 말할 만큼의 행동과 영향력이 있나? 생각을 해보세요. 어느 정도 수용할 만하다면 행하시면 됩니다. 그렇지만 수용범위를 넘어서면 그 사람과 본인이 생각하는 영향력의 차이가 있는 겁니다.

 

 

 잔소리 가스라이팅 다시한번 인지하기

누가 더 많이 희생했다고 따지면 끝이 없습니다. 대신 효과적인 방법들을 논의하셔야 합니다. 과거 이야기를 들먹이면서 싸우는 사람들 있죠? 그럼 끝이 없습니다. 파멸이고 단절이에요.

 

그럼 우리는 원인을 알게 되었습니다. 바로 영향력이죠. 그럼 영향력을 조절하면 결과가 변화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원인을 알게 된 순간 상대방의 행동에 대해 휘둘리지 않을 수 있습니다.

 

잔소리와 가스 라이팅은 관계를 깨트리는 것을 아신다면 줄여야겠죠. 친구, 자녀, 배우자, 가족, 동료 등. 다양한 부분에서 관계를 깨지 않으려면 우리는 인지하고 하지 말아야 합니다.

 

우리의 행동은 감정이 통제합니다. 그리고 인지는 감정을 통제합니다. 사고가 직접적으로 행동을 통제하는 것이 아니라 감정을 통해서 행동이 통제됩니다.

 

즉, 우리는 명확히 상황을 인지하는 한다면, 우리는 행동을 변화시킬 수 있습니다. 우리가 잔소리하게 되고, 가스 라이팅과 같은 행동을 하게 되는 이유를 명확히 알게 된다면, 감정을 통제하고 행동을 통제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원인에 대해 다시 한번 말씀드렸습니다. 자주 인지 하셔야 합니다. 

 

다음에 기회가 된다면 감정이 행동을 통제하고 인식이 감정을 통제하는 것에 관해 이야기를 해볼게요. 그리고 왜 따로 설명하고 이해를 해야 하는 이유도 알려드리겠습니다.